소묘를 처음 배우게 되면 선 긋는방법, 명암 넣는법을 배우게 되죠?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선을 예쁘고 곧게 긋게 되고 명암의 단계를 깔끔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많은 학생들이 처음 그림을 배우면 모두 잘 그린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 배우는데 잘 그리는 학생은 정말 찾기 어렵습니다. 항상 배움이 있어야 실력이 향상됨을 잊지마세요!
빛에 따른 명암넣는법
명암넣는 방법은 소묘 중에서도 아주 기초입니다. 하지만 기초라고 쉬운 점은 절대 없죠… 좌절하지말고!!! 연습만이 답입니다! 명암넣는 법은 빛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을 1단계 가장 어두운 부분을 5단계라고 지정하고 단계별로 점차적으로 어둡게 명암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밝은 명암은 연필을 끝에 잡고 연하게 살살 선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어두운 명암은? 연필을 가까이잡고 힘을 세게 주면서 힘있는 터치들을 넣어주면 어두운 명암이 완성됩니다! 어렵지않죠? 명암넣는 연습을 하면서 단계들이 딱 떨어지게 칸을 나눈 후에 연습을 해도 되고,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 연습까지 함께 해주셔도 됩니다.
명암의 단계
기초도형
명암넣는법을 배웠다면! 이제 무엇을 그리게될까요? 바로 기초도형입니다! 기초도형은 정물소묘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정물을 그리게 되는 것이니까요! 기초도형에는 구, 원기둥, 정육면체, 원뿔, 복합도형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명암넣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어렿지 않게 기초도형에 명암을 넣을 수 있어요. 빛의 단계를 생각하면서 1단계부터 5단계까지!
기초소묘를 배웠다면?
원근법이 느껴지는 소묘
명암넣는법도 배우고 기초도형을 명암단계에 맞춰서 그렸보았다면 이제는 정물소묘를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물들을 그냥 보이는 그대로 그릴까요? 아닙니다. 연필소묘는 항상 원근법이 느껴지게 그려야 거리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원근법! 어떻게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연필소묘는 항상 그림을 그리기 전, 정물들을 보며 어떤 정물을 주제로 정할 것인지, 어떤 정물을 부주제로 정할 것인지 선택을 해준 후에 형태를 잡아주어야합니다. 앞물체들은 가까이 있기 때문에 크게! 뒷물체들은 멀리있기 때문에 작게! 원근법이라고 어려울 것 같지만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데생이라고 무작정 동일한 명암, 동일한 묘사, 동일한 색감처리를 하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림이 밋밋하고 재미가 없어요ㅠㅠ 절대! 네버! 에버! 동일하게 표현하지 마세요!!
원근법